이전에 방콕에 초대해서 버거킹햄버거 사준 태국학생 전교1등 졸업했다네요 차이컬쳐스터디

작년에 차이컬쳐스터디에서 소개해드렸던 '방콕으로 초대해 버거킹햄버거 사 준 태국고등학생' 기억하시는 분들 계실지 모르겠네요.


그 당시 이 학생과 영어수업을 하면서 대화를 하다가, 지하철도 한 번도 타보지 못 했고, 영화관도 못 가봤고, 무엇보다 제가 좋아하는 버거킹햄버거도 못 먹어 봤다고 해서, 이 시골소녀를 방콕으로 한 번 초대했었습니다. 

최근에 저 학생의 근황을 들어보니 전교1등으로 졸업을 하고 그 지역 국립대학에 입학을 했다고 합니다. 

대단하죠. 한국이야 요즘 지방의 대학은 원서만 넣으면 들어가는 수준이고, 저의 친척하나가 수능 가장 아래등급이었는데, 4년제 대학을 들어갔다는 이야기를 듣고 속으로 생각했죠.  '한국의 대학입학, 졸업시스템은 아주 큰 문제가 있다' 라구요.

태국도 그렇고, 중국도 그렇고 아직은 학생들 중에 대학을 가는 비율이 많지가 않습니다. 

제 시골지역 중국친구는 자기 고등학교에서 4년제 대학을 간 사람이 자기 혼자 라고 하더군요.
제 학생이라 자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영어를 가르치면서 이 학생 참 열심히 하고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조금이라도 더 배우려는 모습이 참 대견하더군요.

위의 링크 보시면 시골지역에 살면서 환경도 아주 열악하고, 가끔 주말에 고향집가면 농사일도 도와가며, 학교기숙사에 가 보았는데 변변히 공부할 공간도 없는 기숙사생활을 하면서도 참 열심히 하더군요.

만약 이 학생이 대학교 입학한 후에 저에게 영어를 계속 배우겠다고 하면 무료로 가르칠 의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고향지역 좋은 국립대학 들어갔으니 공부 잘 해서 사회에 진출하길 바랍니다. 제가 늘 '외국어 하나는 잘 해 두어야 한다' 라고 이야기를 했으니 아마 외국어 공부도 잘 할 겁니다.  

덧글

  • rumic71 2021/04/04 21:52 #

    그럼 군 문제는 어찌 되는 건가요? 고교 졸업하면 끝?
  • 하늘라인 2021/04/11 07:21 #

    군문제는 안 물어 봤는데 태국은 추첨으로 군대를 간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여자도 군대를 가는지는 모르겠네요.
  • rumic71 2021/04/11 09:04 #

    아...군 계열 학교라 해서요
  • dj898 2021/04/06 09:42 #

    뿌듯하시겠어요 (^ ^)b
  • 하늘라인 2021/04/11 07:21 #

    제가 도움 준 건 없지만 기분은 엄청 좋더군요. 소식을 들으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