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과 상가가 같은 건물에 있어 종종 발생하는 대만사회의 분쟁 대만 그리고 타이베이

코인세탁실에 와서 세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봐야할 이메일들이 조금 있어서 세탁/건조를 하는 동안 컴퓨터를 켜 놓고 좀 보고 있습니다. 저기 제 컴퓨터가 보이네요.

오늘은 대만의 이런 아파트/빌라 의 구조적 문제로 발생하는 소소한 분쟁들에 대해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여기 코인세탁실은 아파트 1층에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무인코인세탁실입니다. 처음 의도는 24시간 영업을 하는 걸로 계획을 잡았던 것 같습니다. 간판에도 유리에도 24H 라고 되어 있죠.
그러다 나중에 영업시간을 08:00 - 22:00 로 제한한다는 추가문구가 들어 있습니다. 아주 세세한 사정은 모르겠으나 입주민들의 항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위에 주의문구를 보면 세제도 별도로 더 넣지 말라고 아주 강하게 적어 두었습니다. 코인을 넣으면 세제가 자동 투입되는데 사람들이 모르고 가지고 온 세제를 더 넣는 것 같네요. 그런데 개인이 사용하는 세제 중에 향이 아주 강한 것이 있습니다. 

제가 태국에서 세탁이나 다림질을 맡기면 좀 적응 안 되는 부분이 사용하는 세제나 다림질 할 때 사용하는 용액의 향이 너무나 강해서 세탁소 주인에게 '제발 내 옷에는 조금만 사용해 달라' 고 몇 차례 부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무튼 건물입주민들에게 항의를 많이 받았나 봅니다. 
세탁기 6대, 건조기 8대. 임대료만 알면 대략의 투자금 회수기간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 사장은 당초 24시간을 운영하는 걸 목표로 계획을 세웠을 것 같은데, 투자금 회수기간이 본인의 계획보다는 더 길어질 수도 있겠네요.

제가 지난 신정때도 여기와서 세탁을 해 보고 이번 구정때도 지금 세탁을 하고 있는데, 의외로 가동율은 좋습니다. 지금도 건조기 7대가 돌고 있으니까요.

이 사장이 이 코인세탁실을 시작할 때 자금을 대출을 받아 시작했는지 대출이자가 얼마인지는 잘 모르지만 예상기간보다 투자회수율이 너무 길어지면 자영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힘들죠. 그나마 다행인건 무인세탁실이라 투자금 외에 운영자금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거?

대만을 자세히 돌아다니다 보면 이렇게 1층의 상점과 윗층의 주거입주민과의 마찰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이컬쳐에서도 그런 모습 몇 번 소개를 해 드린 적이 있고, 제 주변에서도 많죠.
한국의 아파트 하면 대체로 아파트주거건물 + 그 입구나 주변에 상가건물 이 따로 분리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대만은 지금 보시는 것처럼 고층 아파트가 많이 없고 대부분 저층아파트에 1층에 상가가 들어 있는 형태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1층에 조식가게... 특히 토스트 굽는다고 연기 많이 나는 곳은 입주민들이 반대하는 현수막 같은 걸 붙여 놓는 경우도 많구요. 밤 늦게 까지 영업하는 곳은 가게 앞 야외에 테이블에 앉아 손님들이 떠들고 이야기하는 바람에 늦은 시간까지 소음으로 분쟁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만 걸어다니시면서 건물의 구조, 상가의 입주형태. 그리고 중국어를 하실 수 있으면 항의를 하는 문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코인세탁실 주변의 조식가게인데요. 저런 식으로 주방이 완전히 안쪽에 들어 있는 경우는 좀 나은데, 가끔은 바깥쪽에서 토스트 굽고 있고 그 연기가 외부벽을 타고 올라가는 경우는 입주민들이 입장에서는 정말 싫죠. 저는 방금 여기 앉아 있는데 바로 입구 밖에서 무개념 흡연자 때문에 그 연기가 들어와서 그 잠시의 순간도 좀 짜증이 났거든요. 입구에서 담배피지 말라고 경고문구도 있지만 바로 그 옆에서 담배를 피고 있더군요.

한국의 아파트 문화는 어느 지역을 가 보아도 아파트건물들 + 외부/주변의 상가건물들. 휘황찬란한 식당들, 술집들, 노래방들, 편의점.  그러다 보니 어느 지역을 가더라도 모양이 좀 비슷한... 새로운 곳을 갔음에도 어디선가 본 듯한 기시감既視感 이 들 때도 많습니다. 

대만은 이런 골목문화가 다양해서 한국보다는 다양성은 존재하는데 단기관광객들은 잘 알 수 없는 이런 마찰도 있다는 걸 소개해 드렸습니다. 

덧글

  • pimms 2020/01/25 00:47 #

    제가 글을 못 읽어서 그런지, 코인세탁실이 얼핏 보면 카페같네요.
  • 하늘라인 2020/01/25 11:57 #

    이 코인세탁실 얼핏 외부에서 보면 카페처럼 보이긴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