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초보샤오위小魚영어암기(22)태국에서 스카이프로 첫수업 차이컬쳐스터디

태국에서 샤오위학생의 영어수업은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인터넷속도만 빠르고 안정적이면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스카이프는 화면공유기능도 있어서 교재를 화면으로 함께 볼 수도 있어 나름 장점도 있는데요. 

만나서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한시간 두시간 수업을 하려고 두 사람이 먼거리를 이동해야하는 시간적 소모도 있는데, 인터넷수업은 이동시간을 단축하고 공간제약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저렇게 아침 출근전에 수업을 하고 나가는 모습입니다. 인터넷수업 첫날이라 미처 화장을 못 했다면서 화면 켜 놓고 화장을 하는 모습입니다. 
이 수업은 거의 7주전 수업이구요. 제가 태국온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정착도 안 된 부분도 있고, 인터넷 사정도 있고, 연말이기도 해서 최근 몇 주는 수업을 하지 못 했습니다. 본인이 영어를 배우려는 의지가 강한 만큼 곧 시작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인터넷을 개인적으로 신청을 했거든요. 인터넷 들어오면 저의 인터넷환경도 조금 나아질 것 같습니다. 

제가 태국에서 외국계기업에서 일을하니까 간혹 어떻게하면 외국에서 외국계기업에서 일을 할 수 있는지 물어오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저의 회사를 보더라도 다양한 부서에서 다양한 업무가 있는데요. 가끔 도면설계부서, 디자인부서 등 자신과 언어가 통하는 상사의 지시만 받고 자기업무만 하는 기술직의 경우에는 외국어를 전혀 못 하는 직원도 있습니다. 그 분들은 그냥 하루종일 컴퓨터화면에서 도면/설계 프로그램만 보면서 일을 하시니까요. 제가 여기 일을 한지 2달 다 되어 가는데요. 어느 한 중화권 디자인설계 직원의 경우는 건물 같은 층을 사용하고 식당에서도 마주치는데 지금까지 '말을 하는 모습'을 한 번 정도 본 것 같습니다. 늘 혼자 앉아서 밥 먹고, 늘 책상에 앉아 있는 모습만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대화'과 필요 없는 부서도 있는 반면에요.
저같은 프로젝트매니저는 전체부서의 직원들과 소통을 해야하고 내부미팅도 수시로 해야하고, 자료들도 많이 검토를 해야해서 어느 정도의 외국어능력은 필요합니다. 외국어 능력이 네이티브처럼 되면 좋겠지만 안 되더라도 상관은 없는데요. 능력치가 낮아질 수록 정보를 주고 받는 정확도도 떨어지고, 자료를 검토하는 시간도 더 걸리고 해서 업무가 힘들어지죠.

저의 회사에 2개 외국어를 구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제1외국어를 아주 많이 압도적으로 잘 해야 합니다. 그래야 기회를 잡기가 쉽습니다. 제1외국어를 압도적으로 하는 가운데, 제2외국어가 받쳐주면 아주 좋은데요. 제1외국어가 잘 안 되면 2개 외국어를 한다고 해도 둘 다 어설프면 그런 경우도 업무하기가 힘듭니다. 

외국에서 장기거주를 하려고 해도, 해당외국어를 좀 잘 하는 것이 빨리 정착하는데 도움도 되고, 수업료도 적게 낼 수 있고, 외국계기업에서 외국에서 근무를 하려고 해도 외국어가 조금 되면 좋죠. 심지어는 기술직/엔지니어라도 보통은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이 빨리 승진하거나 더 높은 위치에서 업무를 관리할 가능성이 높죠.

이번 동영상은 기존 동영상과는 조금 다르죠. 본인이 직접 휴대폰으로 녹화를 한 건데요. 아무래도 화질은 조금 떨어지네요.
그리고 제가 없이 혼자 촬영을 해서 인지 표정도 더 밝고 풍부?하네요. 주위의 소음을 보니 미장원 내부 화장실 가는 통로에서 촬영을 한 듯 합니다. 
지난주인가? 자기 고향에 친구결혼식 다녀 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너네 20대 초반인데 벌써 결혼을 하는 친구가 있냐?" 라고 하니까 "고향에 있는 친구들 중에는 결혼해서 애가 있는 동창생들도 많다" 라고 하더라구요.

확실히 보니까 도시쪽 보다는 시골쪽 사람들이 결혼은 좀 빨리 하는 것 같더라구요. 

오랜만에 올려보는 샤오위학생의 수업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