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초보샤오위小魚영어암기(14)불합격and다음날 조식함께 한 모습 차이컬쳐스터디

이번에는 중간쯤에서 불합격을 했는데요. 이 날도 추가근무 하고, 업무시간이 좀 많은 건 사실입니다. 영상에서도 언급을 하지만, 이 날도 추가근무를 하고 왔구요. 마지막 손님이 나갈때까지 근무를 해야해서 항상 수업이 예정시간보다 좀 늦게 시작이 되는 편이구요.

웃고 있지만, 아마 속은 엄청 힘들거에요.
샤오위학생의 성격이 늘 밝거든요. 제가 봤을땐 처해진 환경에 비해서는 긍정적이고 늘 밝은 모습입니다. 20대초반 대학생이지만, 객지에서 수년간 일을 하다보니 생각이나 말투도 다소 성숙합니다. 

늘 말씀을 드려 오는 것이지만, 부정적이거나 불평불만이 가득한 사람과는 무슨 일을 함께 하면 즐겁지가 않죠. 매사 불평불만이 가득하고 남탓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인생의 행복조건 중 하나가 주변에 긍적적인 사람을 많이 가까이 두는 것인데요. 샤오위학생은 공부를 함께 하면서도 늘 긍정적인 기운이 있어서 좋습니다. 
미장원내에서 휴대폰으로 영어문장을 볼 수 없으니까 저렇게 종이에 써 놓고 손님 없을 때 뒷쪽 공간에 가서 조금씩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암기발표 전에 차 한잔 하면서 연습을 하는 모습인데요. 늘 말씀드리지만 한주간 연습이 충분치 못 하면 수업시작전 연습을 한다고 크게 달라지지 않더라구요.

뭐 긍정적인건 긍정적인거고, 불합격은 불합격이니까 어김없이 벌금 100대만달러(3700원)을 받았습니다. 벌금 받은면 저는 좋죠. 소고기소비생활을 향유할 수 있으니까요.

영상에 자막 있구요. 후반에 맨붕하는 표정도 보입니다. 

사실 웃고 있지만, 본인은 업무량과 학교수업때문에 영어연습을 충분히 못 하는 것에 대해 속상해 하고 있는데요. 영어를 진심으로 잘 하고 싶어 하거든요. 자신의 미래 목표 중 하나라고 합니다. 영어를 잘 하는 것이... 영어를 잘 해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런 목표가 있는 학생과 청년들을 늘 응원하구요. 

저 수업 다음날 오전 출근하기 전에 만나서 조식을 사 줬습니다. 조식을 사 주기 전에...
벌금은 받았습니다. (억울해 하는 표정연기가 너무 어색합니다) 제가 말은 벌금 받으면 소고기소비생활 한다고 하지만, 설마 학생돈 100대만달러 받아서 제가 꿀꺽 하겠습니까? 보통 벌금 받으면 학생들과 뭘 사먹죠. 이 날 오전 만나서 '바쁜 생활속에서 외국어공부 하는 팁' 을 살짝 알려 줬습니다. 저도 오랜세월 외국어공부 해 오고 있지만 전업학생이 아닌 이상 공부할 절대시간이 부족합니다. 

대학 졸업하고 사회를 나오면 나의 시간 상당부분(어쩌면 너무 많은 시간을)을 '돈을 버는 행위'에 써야 합니다. 개인공부할 시간이 참 부족합니다. 회사마치면 또 이것저것 할 것도 많고, 사람간의 경조사 참석, 가족사 참석, 개인휴식 등등... 그래서 가급적이면 전업학생신분 일때 공부를 하라고 하는 이유도 그것입니다. 

저처럼 30살 되어서 두 개의 어학을 배우기 시작하잖아요? 여러분의 인생에서 너무나 많은 즐거운 부분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회비용이 엄청 드는거죠. 그러다 보니 적은 시간을 쪼개어 공부하는 노하우는 조금씩 쌓입니다. (기본 필수공부는 학생때, 20대 때 미리 하고 30대 이후에는 사회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아무튼...
출근하기전 받은 벌금으로 조식을 사주면서 힘들고 바쁘지만 조금 더 시간을 '선택 집중' 해서 외국어 공부에 할애하는 노하우도 설명해 주고 '너 그렇게 불합격 하면 아마 실력이 영원히 안 늘거다' 라는 으름장?도 조금 놓았습니다. 

다행히 저 발표 다음주 발표는 아주 잘 했습니다. 저 내용 합격한 영상은 다음주 수요일 올리겠습니다.
제 카메라로 혼자서 셀카놀이를 하는 모습입니다. 바로 위 사진은 혼자서 저렇게 찍은 사진이구요.

샤오위학생과는 별개로, 지금 저와 함께 학습을 하고 있는 중학생이 있는데요. 이 학생의 어학 습득능력, 속도, 이해력은 놀랍더군요. 왠만한 대학생/성인 보다도 문장이해도, 어휘력, 암기속도가 빨라서 요즘 수업때마다 놀라고 있는 중입니다. (전 중1때 Be동사 가 뭔지 몰라서 불려나가 맞았거든요. 이 부분은 담에 한 번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더 놀라운건 수업시간이 길어서 힘들어 하는 것 같아 5분 빨리 마쳐줄까? 라고 하면 '아뇨 끝까지 하고 갈께요' 라고 말을 하거든요. 이 중학생은 나중에 학습쪽으로는 참 잘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서 세월이 지나 기회가 되면 꼭 연락해서 한 번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본 머리도 있는데다가 그걸 받쳐주는 끈기와 의지가 있는 학생이라 꼭 공부쪽으로 잘 될 것 같아 응원하고 있습니다. 

덧글

  • dennis 2018/10/11 06:11 #

    늘 잘읽고 있습니다. 자기가 처한 환경 탓하기 보다 긍정적으로 미래를 위해 살아가는 젊은 친구들 멋지네요. ^ ^
  • 하늘라인 2018/10/11 20:35 #

    인문교양 서적이나 관련 강의를 보면 "세상은 불공평하고 기본적으로 고통과 고난이라는 전제를 인정하는 것" 이 인생을 행복하고 잘 살아갈 수 있는 기본조건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언제부터인가 이런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인정을 하니까 더 긍정적이 되고 더 노력을 하게 되더라구요.

    샤오위의 경우는 어린 나이이지만,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려고 '노력' 하고 '실천' 하는 의지가 있어서 참 기특하더라구요.

    늘 관심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