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초보 샤오위小魚 영어암기(7) 살짝 아슬합니다. 차이컬쳐스터디

샤오위학생은 미용실에서 일을 해서인지 염색을 엄청 자주 하더라구요. 지금까지 두달 정도 공부를 했는데, 머리색상이 자주 바뀌는 듯 합니다. 저도 저렇게 밝게 염색을 해 보고 싶은 마음은 있습니다.

이번주도 암기발표를 했습니다. 언제나처럼 미용실마치고 밤에 수업을 하구요. 일하랴 학교다니랴 정말 시간이 부족할텐데 그래도 꾸준히 잘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주는 문장이 조금 길었거든요. 

한글/영어자막이 있으니 아래 동영상 보실때 참고하시기 바라며, 영어발음을 살짝 하지 않은 것도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대만사람들은 the 라는 단어를 발음할 때 [러] 에 가깝게 발음합니다. 처음 대만 와서 살짝 헷갈렸었죠.

그리고 L 이라는 알파벳은 대부분 [엘로우] 라고 발음을 합니다. 

저도 대만사람 영어는 대만와서 처음 접한 듯 한데요. 반면 일본사람 영어는 이전에 접할 기회가 많았죠. 영어권에 일본학생도 많고, 또 이전에 일본인여자친구도 있어서 영어로 대화를 많이 나누었는데요. 처음 일본학생들과 대화할 때 better 이라는 단어를 (뭐 저도 영어를 못 하던 시기가 발음이 안 좋던 시기긴 해도) 제가 배웠던 것과는 전혀 다르게 해서 한참 뒤에 알아 들은 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도 처음 영어시작할 땐 발음에 대해 너무 '의식하고 또 그것때문에 주눅들곤' 했는데, 결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저에게 외국어습득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해 준 오스트리아 친구와 지내면서 확실히 느꼈었죠. 당당함.

이렇게 '영어 처음 시작할 때 발음에 너무 연연하고 의식할 필요 없다' 라고 말을 하면 꼭 꼬아서 왜곡해서 해석한 뒤 '외국어공부할 때 발음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 라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가 이런 유사한 몇 몇 일들로 스트레스를 좀 받았습니다)


초보자들의 영어발음 관련해서 여기 좋은 동영상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올리버쌤 이라고 유명한 사람이죠. 많은 영상중에 이 영상은 한 번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은데요.

발음이 표준스럽지? 못 하다거나, 액센트가 강하다거나, 소위 말하는 혀를 굴리지 못 한다거나 해도 주눅들지 말고 당당해지면 됩니다. 외국어 아무리 오래해도 모국어가 아닌 사람은 액센트가 있습니다. 저는 중국어를 이렇게 오래 했음에도...

중국본토에서 중국어를 사용하면 홍콩사람이냐? 라고 물어보고, 대만에서도 홍콩이나 광동성에서 왔냐? 라고 물어보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정작 저는 홍콩에서 중국어를 배운 적이 없는데도 말이죠. 
그리고 이전 홍콩거래처 홍콩직원들은 또 '너 한국사람인데 우리 부모님보다 중국표준어가 더 정확하다' 라고 하구요.

그리고 중국본토에서 오래 생활해보면 표준발음을 구사하는 비율이 또 얼마되지 않습니다. 발음은 연습을 통해서 서서히 정착이 되는 거지 일년 배웠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기 영상속 올리버쌤도 한국말 잘하지만 외국인억양이 남아 있잖아요. 비정상회담의 외국인들이 한국어 잘 하지만 다들 각자의 억양 남아 있죠. 안 중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발음때문에 주눅들어 사람들 앞에서 말 하기를 주저하지 말라는 겁니다. 영상보시면 발음가지고 비웃는 사람은 아마 한국사람 뿐일거라고 말을 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덧글

  • cintamani 2018/08/23 10:12 #

    대만에 전화해서 식당 예약을 한 적이 있는데 알파벳 N을 알아듣지 못해서 굉장히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N이라고 몇 번을 말해도 계속 L이냐고 되묻더군요. 나중에 Nike의 N이라고 하니까 그제서야 알아듣고 '아아, 언(사실 언과 은의 중간 발음)'이라고...
  • 하늘라인 2018/08/24 10:41 #

    어떤 느낌인지 또 어떤 발음이었는지 이해가 됩니다. 한국식으로 [엔] 하면 대만사람들이 잘 못 알아 듣죠.

    그리고 전화로 이메일주소 알려주는 것이 은근 힘들잖아요.
  • dennis 2018/08/23 10:38 #

    영어회화시 발음보다도 오히려 억양이 더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인 입니다.
    억양이 다르면 들리긴 들리는데 뭔소리? 하고 몇초간 멈칫하게 되더군요 - 특히 미국 중부사람들 억양 알아듣기가 참~~.

    그리고 저도 처음엔 그랬지만 회화시 나도 모르게 빨리 말하는 경향이 있는데 내심 살짝 느리다는 기분으로 억양에 주의해주면 잘 알아듣더군요.
  • 하늘라인 2018/08/24 10:43 #

    억양과 문장띄워 말하기. 중요하죠. 공감합니다.

    저도 연습할때는 빨리 말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말씀하신대로 실제대화에서는 좀 천천히 말을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