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처음 배울때 한자쓰기를 해야 하는지? 차이컬쳐스터디

며칠전 본 저의 대만집 근처에 주차장자리 판매한다는 손글씨 광고판 입니다. 이렇게만 보고 틀린 한자를 찾아 낸다면 한자를 조금 아시는 분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먼저 대만은 공동주택의 주차장을 유료로 대여한다는 광고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주차장=돈 이거든요. 

그런데 한자들 중에서 이라는 한자가 틀렸죠. 쓰신 분이 일부러 저렇게 적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표준한자로만 놓고 보면 틀렸죠. 보통 손글씨로 글을 적을 땐 획수를 줄이는 경우는 있어도 획수를 일부러 늘이지는 않거든요.
한쌍, 두쌍 할 때 쓰는 인데요. 아래 又 가 하나만 있어야 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저 글자를 쓰신 분이 일부러 저렇게 적었는지에 대해서는 저도 알지 못 합니다. 한국에서도 가끔 어르신들이 손글씨로 안내문, 경고문 적은 것들 보면 맞춤법 틀린 것이 많죠. 그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저는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분들에게 '한자쓰기' 를 못 하게 합니다. 좀 더 엄밀히 말을 하면 '한자쓰기' 를 못 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한자쓰기에 시간투자'를 하지 말라고 합니다. 거기엔 좀 현실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펜 없이 생활한지가 수년이 지났어"
"나도"
"펜으로 글을 쓰면 글자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야"
"나는 모두 프린팅을 해서 정리해"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손글씨로 한자를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저도 글을 많이 쓰는 편이지만, 어느 순간부터 손글씨로 한글을 적을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타이핑을 하거든요. 컴퓨터든 휴대폰이든 자판을 통해 글자를 입력합니다. 중국어도 마찬가지로 18년째 중국관련 업무를 하고 있지만, 손글씨로 한자를 쓸 일이 거의 없고 가끔 서식기입할 때 모르는 한자는 휴대폰을 찾아서 보고 입력합니다. 
처음 중국어를 배울 때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학습하는 모습을 보면 대체로 중국어연습하는 시간이 짧고 부족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하루에 한시간을 꾸준히 투자하기도 힘들죠. 학생들 중에도 하루에 공부시간이 몇시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짧은 시간에 '듣고' '따라서 말하기' 도 충분치 않은데, 교재에 나오는 한자 10번씩 종이에 쓰기?? 

그냥 과감하게 '한자쓰기' 는 포기를 해도 좋습니다. 시간이 아주 많아서 듣기도 많이 하고 말하기도 충분히 할 수 있다면 남는 시간에 쓰기도 해 보시는 것이 좋지만, 듣기 말하기 를 많이 해야할 단계의 초보분들이 보면 교재에 있는 문장이나 단어를 종이에 빽빽히 쓰고 있기엔 시간이 부족합니다. 
위의 그림 보면 "시험칠 때 빼고는 손으로 글자를 쓰지 않아요" 라면서 항변하는 모습인데요.

먼저... 제가 '한자쓰기' 하지 말라고 하면 또 그걸 왜곡해서 "차이컬쳐스터디에서는 중국어 배울 때 한자가 중요하지 않다고 하더라" 라고 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주위에 사람 말을 제대로 이해 못 하는 분들이 좀 있거든요.

한자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도 아니고... 저는 중학생때 부터 서예로 '漢字만' 썼거든요... 또 아주 어릴때부터 중국고전을 좋아해서 한자를 비교적 많이 접했고, 고등학교때는 반에서 유일하게 한자선생님이 질문했던 必 의 획순에 대해서도 답을 했던 학생이어서, 나름 한자를 많이 알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그럼에도 중국어를 처음 배울때는 한자쓰기에 시간투자 하지마시고 듣고 따라하기에 전폭적인 시간투자를 하세요. 학생들 공부하는 걸 보면 완전기초 초보인데도 자꾸만 종이 꺼내 놓고 적고는 '나 오늘 이만큼 공부 했다' 라고 자위를 하는 것 같은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한자는 중국어 조금 잘 하고 나서 배워도 되고, 또 조금 잘 하는 정도가 되면 자주 나오는 한자는 눈에 익어서 쓰지는 못 해도 잘 분별할 수 있습니다. (또 종이에 한자만 계속 따라 쓴다고 다 외워지지도 않습니다)

본문과는 별개로 주위 대만사람들에게 우울증憂鬱症 이라는 단어의 울鬱 이라는 단어를 쓸 수 있냐고 종종 물어 보는데요. 꽃이름 튜울립에도 저 한자가 사용이 되며, 자주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저도 타이핑은 하지만 저걸 손으로 쓰라고 하면 못 쓸것 같거든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중국어과 대학교수님들도 의외로 한자필기를 잘 못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심지어는 중국인교수님도 기초회화책에 나오는 한자를 몰라서 칠판에 필기하다가 책을 보고 쓰는 경우도 있었구요.

저 같은 경우는 직장생활 하다보니 한글이든 한자든 손글씨를 쓸 기회가 거의 없더군요. 그래서 중국에서도 젊은 사람들이 한자를 잘 못 써서 모르는 한자는 휴대폰으로 찾아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한자를 많이 알면 도움이 될까?  
도움이 되죠. 중국어를 배우는데도 도움이 되고 역사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면...

조선시대 건립된 비변사. 비변사가 뭐 하는 기관인가? 심지어는 비변사가 기관인지도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한자를 모르고 그냥 비변사 비변사 이러고 있으면 이해가 잘 안 되죠. 한자를 보시면 備邊司 입니다. 

대비, 준비備 
변방, 국경邊

국경을 대비하던 관청 인데요. 비변사는 국경을 수비하려고 만든 정부기관이었습니다. 그런데 국사시간 보면 사건들이 발생한 순서, 관청이 만들어진 시대순서를 묻는 질문이 있죠?(전 정말 헷갈려서 앞머리만 따서 암기를 하곤 했는데요)
일단 이 정도만 알고 있으면 비변사는 뭔지는 모르겠지만 대충 짐작으로 외침이후(왜란 호란) 만들어 졌구나로 유추도 해 볼 수 있습니다. 

2. 중국어 기초를 배울 때 한자쓰기를 함께 하는 것이 좋을까?
뭐 시간만 많으면야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다 잘 하면 좋겠죠. 그런데 여러분들이 어학을 공부할 때 하루에 몇시간이나 그 어학학습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시면 다 할 수가 없다는 걸 아실 겁니다. 그러면 용기를 내어서 과감하게 '한자쓰기' 는 아주 나중으로 미뤄 두세요. 중국의 아이들이 한자를 배우는 시기는 대체로 유치원, 초등학교 입학 전후입니다. 4살 5살 아이들이 말은 잘하지만 한글은 조금 뒤에 배우는 거랑 비슷한 이치입니다. 

3. 중국어는 좀 하는데, 한자쓰기를 못 하겠어요.
전 중국어타이핑 으로 극복했습니다. 제가 가끔 일하다 심심할 때 중국, 대만 직원들하고 중국어타이핑 속도대결 하거든요. 이길때도 있고 지더라도 근소하게 질 정도로 타이핑만 잘 해도 손글씨 못 하는건 크게 문제가 안 되더라구요. 손글씨 쓰다가 모르면 휴대폰으로 찾아 보면 되거든요. (물론 손글씨가 필요한 분야도 있고, 그런 필요가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손글씨가 안 중요하다는 것이 아니에요)

쓰다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중국어/한자 학습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경험을 전해드리고자 하는 열정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중간 만화들은 중국인터넷 펌 입니다.  

덧글

  • 도연초 2018/08/03 14:14 #

    전 말보단 글을 먼저 익혀서(공인 1급입니다) 한호림 씨처럼 웬만한 건 글로 써서 해결하곤 했지만 그래도 문맹인 사람이 걸리면 매우 난감했죠.(특히 구미권 화교는 2,3세대 가면 한어는커녕 한문도 모릅니다) 지금은 대림의 조선족시장에 자주 들르다보니 어느 정도 간단한 한어는 말로 할 수는 있지만...
  • 하늘라인 2018/08/04 00:48 #

    화교 2, 3세대 중 말은 조금 하지만 한자를 몰라 중화권으로 어학연수 오는 경우 많이 보았습니다.

    중국영화 不見不散 에서도 미국사는 주인공이 화교 아이들에게 한자 및 중국어 가르치는 모습이 나오죠.

    한자를 많이 알면 어느 정도 필담이 가능하다는 것에는 동의를 합니다.
  • 초야우생 2018/09/13 13:40 # 삭제

    저는 중국어이 아니라 일본어를 배우면서 한자를 배웠는데, 저는 그래도 일본 의무교육 과정을 거쳐서 상용한자 벙도는 바로 쓸 수 있지만 일본으로 대학 유학을 가는 사람들 중에서는 일본어는 잘 하는데 막상 펜으로 한자를 못 쓰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일본인들에게도 본문과 같은 현상이 있어요 ㅋㅋ
  • 하늘라인 2018/09/13 22:42 #

    저도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는 거의 대부분의 문서는 컴퓨터 아니면 휴대폰으로 작성을 해서 막상 손으로 쓰려하면 세부적인 부분이 기억이 잘 안납니다. 하지만 배우기 시작할 때 이 부분을 예상하고 있었기에 손글씨를 포기한 건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