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전혀 못하는 대만학생의 영어학습 일지(2) 차이컬쳐스터디

영어 전혀 못 했던 샤오위양의 두번째 영어암기발표 영상을 올려 봅니다. 보통 영어 처음 배우러 오는 사람이 있으면 '책상 위에 연필이 있습니다' 를 영어로 말을 해 보라고 하는데요. 그러면 어순은 틀릴지언정 책상, 연필 단어는 영어로 알거든요. 우리 샤오위양은 책상을 영어로 말을 못 하는 정도였습니다. 중고등학생때 영어를 거의 하지 않았다는 뜻이죠. 

직장생활을 하면서 대학교도 다니고, 또 영어도 이렇게 배우려는 모습이 아주 아름답습니다. 직장생활하면서 어학공부 꾸준히 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많은 격려 바랍니다. 

중국어로 말을 하지만, 자막켜기 하시면 한국어자막이 나옵니다. 

영어 하나도 못 하는 상태에서 수업 2회차때 이 정도 안 보고 말을 하는건 대단한 거죠.

어학습득에 대한 팁을 살짝 드리면요.

처음엔 많이 듣고 많이 따라하면서 문장을 암기해야 합니다. 
말을 하려면 뭘 아는 문장형태가 있어야 말을 할 수 있는데, 그러려면 일단은 많은 양의 문장을 들으며 암기를 해서 많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 긴문장을 말을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짧은 문장도 말을 못 하는데 어떻게 긴문장을 말을 합니까? 처음에는 짧은 문장들을 그냥 계속 듣고 암기해서 많이 받아들이면 어느 순간 긴문장도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저 샤오위양 정도의 완전한 기초인 단계에서는 많이 듣고 따라하는 연습을 해야 하고, 어느 기간은 저런 훈련이 필요합니다. 단, 저 훈련기간이 좀 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포기를 하죠. 하지만 많이 듣고 암기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포텐'이 터집니다. 그 때까지 샤오위양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길 바랍니다. 

덧글

  • 명품추리닝 2018/07/18 19:27 #

    저는 겨울왕국 100번 넘게 봤는데 언제 포텐이 터질까요?
    대사는 웬만큼 외우겠지만 여전히 J 앞에서 응용이 안 돼요.
    어학에 남다른 재능을 가진 사람이 있나봐요.
    저희 오빠는 30 넘어 어학연수 1년 다녀오고 미국인과 결혼했습니다.
    아무래도 미국 남자를 사귀는 게 정답일까요...
  • 하늘라인 2018/07/19 14:56 #

    혹시 그러시면 영화속 긴문장 보다는 아주 짧은 문장. 생활속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을 아주 짧은 문장을 많이 암기해 보세요. 예를들면...

    '촌스럽게 굴지마, 쿨한척 해' 이런 표현 'play it cool' 이라든지.

    아이들에게 '부모님 말 잘 들어' 이런 표현의 'be good'

    같은 짧은 표현을 많이 연습해서 외국사람 만났을때 많이 활용해 보세요. 아무래도 영화속 긴문장은 아직 상황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잘 생각이 안 나서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빨리 안 나오잖아요.

    명품추리닝께서 어떤 고민인지는 저도 비슷한 경우가 있어봐서 이해가 됩니다. 저는 심지어 중국어도 가끔 내가 그 상황에 빠져 들지 못 하면 응용 안 되고 대화에 끼어들지 못 할 때도 있거든요.

    그럼에도 엄청 많이 듣고 따라하면 포텐이 터질거에요. 저도 영어 처음 배울때 거의 매일 토이스토리1, 슈렉, 니모를찾아서 를 반복해서 봤었거든요.
  • 만잉 2018/07/20 17:39 #

    포텐이 터진다.. 모 게임이 생각나네요 ㅋㅋ 그런 점에서 현지 식당만큼 언어 공부되는 곳도 없는 것 같아요
  • 하늘라인 2018/07/21 14:12 #

    포텐이 터진다... 쌓였던 잠재력, 가능성이 어느 순간에 실력 발휘를 한다는 뜻인데요. 계속 기본기를 쌓다보면 어느 순간엔 분명 그렇게 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