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통역을 총책임자로 두는 중국진출한국기업들 비즈니스

중국에 진출한 많은 기업체나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한국인사장이나 한국인공장장, 한국인총괄책임자들은 통역의 문제, 현지인관리 등등의 이유로 한국어/중국어가 가능한 조선족들을 많이 채용합니다. 중국어 하는 한국인 고용하는 것 보다 비용이 더 낮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현지의 한국인 사장들이나 공장장, 심지어는 총괄책임자라는 분들 중에는 '조직관리체계' '조직보고체계' 에 대한 기본개념이 없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러다보니 누가 누구에게 보고를 하고 지시를 하고 어떤 식으로 지시가 하달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 개념이 없다 보니 그냥 '말이 통하는 조선족을 자신의 바로 아래 두고 전체를 관리' 하는 방식을 합니다. 그게 가장 편해 보이거든요.

만약 당신이 지금 있는 조직에서 10년을 일하고 있었는데, 회사가 미국기업에 인수가 되어 미국본사에서 한국어 못 하는 CEO가 왔습니다. 그런데 한국계 미국교포를 통역이라고 데리고 왔다가 그 사람에게 조선족처럼 모든 관리를 시키는 당신의 팀장으로 앉히면 제대로 업무가 되겠습니까?  단순히 두 개의 언어가 된다고 팀장에 앉혀 놓으면 아래 실무자들은 업무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서 한국어는 못하지만 '한족漢族' 중에 직원들이 잘 따르고 업무를 잘 아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을 자신의 바로 아래 총책임자로 두고 조선족통역은 차라리 그 사람의 통역의 위치에 두세요. 그럼 누구나 납득하는 인사도 되고, 능력도 제대로 발휘할 수 있고 또 가끔 업무 잘 모르는 조선족들이 업무를 제대로 못 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조선족이든 한족이든 그 자리에 있을 능력과 자격이 있는 사람을 앉혀야 하는 거지, 너무나 많은 한국기업을 가 보면 통역겸 조선족들이 모든 현지인의 보고를 받고 지시를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 힘들지만 내가 직접 현지인들에게 보고를 받고 지시를 내려야 직원들이 '나를 실세로 보고 나를 무시하지 않죠' 많은 기업들 가보면 현지 조선족의 눈치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말이 통하거든요.

차이컬쳐스터디를 통해 중국어를 배우시는 분들도 나중에 기업체에 가시면 이런 부분을 잘 생각하셔서 현지인 관리를 해 보세요.

늘 감사합니다.  

*그림 오른편이 안 보일시에는 클릭해서 보세요.

덧글

  • 포스21 2017/12/06 16:22 # 답글

    뭐 당연한 얘기인데 , 현실이 늘그렇듯 당연한게 잘 지켜지면 세상에 문제가 생길수가 없겠죠. -0-
  • 666 2017/12/06 16:31 # 삭제 답글

    개중에는, 관리자 위치가 될만한 조선족(통역이 되는)도 있어요. 차라리 어설픈 중국어 잘하는 한국인보다 착하고 성실한 조선족이 더 나을 수도 있다는 얘기죠.
    제가 실제로 본 이야기에요. 한국인은 공금횡령했다더라구요.
  • 하늘라인 2017/12/06 17:30 #

    해 주시는 말씀도 맞습니다.

    이 글의 요지는 조선족 이라서 안 된다가 아니라, 능력이 없는 통역을 불러다가 말이 된다는 이유로 실무총괄매니저로 앉히는 것이 문제라는 거죠. 거기에 맞는 실력만 되면 조선족이든, 한국어하는 한족이든, 한국인이든 앉혀도 문제가 될 것이 없죠.
  • 666 2017/12/06 16:32 # 삭제 답글

    제가 보니까 오히려 중국에서 중국어 배워온 한국애들이 더 괴팍한 애들이 많더라구요.
  • 하늘라인 2017/12/06 17:34 #

    제 본문의 요지는, 조선족이 더 괴팍하다는 뜻이 아니라, 조선족이든 한국인이든 언어가 된다고 실무능력도 없는데 총괄관리위치에 두고 사장이 그 사람한테만 보고를 받고, 그 사람을 통해서만 지시를 하는 위험성을 말씀드린 겁니다.

    당연히 한국인 중에도 괴팍한 사람들이 있죠. 인터넷에 글들을 보시면 괴팍한 성격의 상사나 동료때문에 직장생활 하기 어렵다는 글들이 넘쳐나잖아요.
  • 2017/12/06 18:3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12/07 09:1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666 2017/12/06 20:42 # 삭제 답글

    반대로 더 큰 문제는 말씀하신대로 통역이 된다는 이유로 한족이나 대만인 화교가 높은 자리에 앉는 것이죠. 통역만 시킬 것이지 아예 무슨 실세랍니다. 참 더러워서.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