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9년 일제시대건물의 대만虎尾후웨이 스타벅스와 서점 대만 그리고 타이베이

1939년 대만의 일제시대에 완공되어 관공서로 사용되어졌다가 지금은 스타벅스와 대만의 유명체인 서점인 誠品성품 이 입점해 있는 명소입니다. 

여기 운림 후웨이 지역은 일제시대 당시 일본인들이 사탕수수, 설탕을 수출했던 곳입니다. 당시 담배와 더불어 사탕수수, 설탕이 전매사업이었습니다. 당시로서는 가장 높은 건물이기도 했던 이 건물은 2차대전 이후에는 소방서로도 사용이 되었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 저랑 함께 스트라이다로 종주하면서 여길 갔었던 동생사진인데요. 뒷편에 2층에서 내려오는 기둥보이시나요? 2층에 머물던 소방대원들이 출동할 때 사용하던 통로입니다. 

이 건물은 2001년도에 역사건물로 인정을 받아 정부에서 2006년도에 리모델링을 했고, 최근에는 스타벅스와 성품서점이 입점해서 영업을 하고 있는데, 스타벅스와 성품서점이 함께 간판을 만들어 사용하는 1호점 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지명은 雲林縣 虎尾鎮 운림현 후웨이진 입니다. 虎尾 호랑이 꼬리 라는 지명인데, 대만엔 호랑이가 없었을 것 같은데 이런 지명도 있네요.  정확한 명칭은 '성품서점 스타벅스 후웨이합동청사지점' 입니다.
지금도 건물규모가 작지는 않거든요. 오른쪽 끝은 스타벅스 나머지는 서점으로 사용중인데요. 1939년 완공되고 나서는 그 지역에서 가장 웅장한 건물이었다고 하니 이해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 지역이 지금도 거의 시골에 있는 읍수준의 마을이거든요. 이 마을 오기전까지 주변은 모두 논밭입니다. 저기 망루입구 문위에 보시면...
당시의 소방대, 관공서마크가 남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실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여기 왔다는 기념을 하기 위해 종업원에게 제 이름 Skyline 을 적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밖에 스트라이다 보이시죠? 당시 저 자전거로 타이베이에서 여기까지 왔다고 하니 종업원들이 다들 놀라시더군요. 이런 지역에 외국인 두 명이 저런 자전거를 끌고 온 건 저희가 처음이라고...
그래서 저 동생녀석에게는 팝콘과 테이프를 주고, 저는 녹색 스타벅스 손목밴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이 작은 마을은 군데군데 일본식 건물느낌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일본인들이 거주했던 곳이라 그렇겠죠.

이 스타벅스건물 맞은편에도...
작은 공연장이 있는데, 이전 느낌의 건물양식이구요.
주변 가게들 중에도 오래된 간판들과 건물들이 그대로 남아 있는 곳도 있습니다. 
지금은 운행을 하지 않고 있는, 그 당시 사탕수수, 설탕을 운송했던 화물열차와 카페로 운영되고 있는 역사건물도 보존이 되어 있고...
지금은 이웃마을과 오가는 통로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그 당시 기차철로의 흔적도 남아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 바라보는 강변풍경이 좋아서 주민들이 산책도 하고 데이트도 하는 그런 곳이더군요.

다음엔 저 철도역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영업시작한지가 3년이 채 안 되었다는 저 스타벅스와 성품서점. 그래서 한국분들 중에는 와 보신 분들이 많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런 작은 마을을 일부러 찾아오기는 어렵죠. 저도 이 곳이 고향인 대만지인의 소개를 받고 자전거여행코스에 일부러 넣었습니다. 여기 이 마을 참 좋더군요. 다음엔 차로 와서 주변 돌아보고 싶더라구요.

*타이베이/대만전역이 지난주 내내 비가 내렸는데, 오늘 월요일 오전... 햇살이 비추고 있습니다. 


핑백

  • 차이컬쳐 : 말레이시아친구들과 타이베이에서 벚꽃구경을 2018-03-22 02:14:39 #

    ... 도중에 虎尾후웨이의 명물 스타벅스에 잠시 들러 음료를 마시며 쉬었습니다. 딱 출발한지 2시간 되는 지점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후웨이의 저 스타벅스에 대해서 소개한 차이컬쳐 이전글 보기 후웨이가 한자로 虎尾, 호랑이 꼬리라는 뜻인데요. 전봇대 전체를 호랑이 꼬리처럼 저렇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지난번엔 저게 없었거든요 ... more

덧글

  • bbobaegi 2017/10/17 17:06 # 삭제

    대만은 참 아기자기한 곳이 많은 나라인 듯 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하늘라인 2017/10/18 00:18 #

    네 감사합니다. 더 재밌고 다양한 이야기들 소개하겠습니다. 이런 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