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7월 귀신의 달이라고 해서 많은 곳에서 제사를... 대만 그리고 타이베이

오늘 8월 17일 타이페이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곳곳에서 이런 대규모로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모습을 아주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음력으로 이번달이 지옥의 문이 열려 귀신이 온다는 달인데, 그 중에서도 오늘 제사를 지내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길 건너 편에도 저렇게 그늘막을 쳐 두고 제단을 꾸미고 있구요.
대각선 건너편에도...
다른편 반대편에도 하얀색 그늘막을 치고 제단을 꾸미고 있으며 멀리 대각선에도 저렇게 그늘막이 보입니다. 

참고로 가까운 곳 그늘막은 점심시간 도시락을 파는 곳입니다.
각종 먹거리가 올라가 있는 와중에 대만에서도 인기 많은 한국 김이 보입니다. 

인간세계로 온 귀신들에게 먹을 거리를 바친다는 뜻인데, 귀신중에서도 정기적으로 후손이 먹을 거리를 바치며 제사를 지내주는 귀신이 있는 반면, 후손이 없어 아무도 돌보지 않는 귀신들도 많은데 그런 귀신들에게 제사를 지내주고 먹을거리를 바친다는 의미가 높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런 귀신들이 살아있는 인간에게 헤꼬지, 나쁜짓을 하지 못 하게 하는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나와 상관없는 귀신에게 먹을 거리를 주는 풍습이 '아.마.도.' 명절날 제사를 지낼 때 문 밖에 한 모퉁이에 먹을 음식을 조금씩 떼어 내어서 놓아 두는 그런 행동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릴 때 제사 지낼 때 항상 일정 음식을 문 밖에 놓아 두셨거든요. 어르신들께서요.
이 모든 것이 사후세계가 있다는 믿음에서 오는 행동이겠죠.
오래전 제가 아주 어릴 때 저의 고향마을에 어느 동네할머니께서 사망선고를 받고 관에 들어 갔다가 장례를 치르는 도중에 관에서 나온 일도 있었죠.

그 할머니 말씀으로는 자고 있는데, 검은색 옷을 입은 사람이 하얀 구름 같은 곳을 자신을 데리고 걸어 가다가 두 구름 사이에 다리가 2개 있었는데, 그 검은색 옷 입은 사람이 어느 다리로 건너 갈 거냐고 묻자 하나를 선택, 걸어가는데 갑자기 다리가 끊어지면서 눈을 떠보니 관속에 있어 관을 두드렸다 라고 하시더군요.

당시 그 마을에서 마을 사람들 다 아는 이야기였는데요.
아무튼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후세계 이야기는 흥미롭습니다. 그런 믿음이 바로 이런 저승세계의 귀신이 현재 이승에 와 있다고 믿으며 그들에게 먹을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안녕을 도모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제사를 지내고 나면 이런 곳에다가 돈을 태워서 저승에 갈 노자돈도 손에 쥐어 줍니다.
제단 앞에 이런 돈을 태울 통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기 보시면 한 무리의 직장인들이 돈을 태우는 모습입니다. 실제돈 아님... 참고로 실제돈은 훼손하면 형.사.처.벌.
대만에 조금 살았다고 이제 대충 언제 무슨일로 이런 제사를 하는지에 대한 학습이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음력으로 지내기 때문에 알더라도 음력이라곤 춘절과 중추절(추석) 알고 있는 저에겐 큰 소용이 없지만, 그래도 대만 살다보니 음력에 대해 한 번 더 눈이 가게 되더군요.
오늘은 지옥의 문이 열려 귀신이 인간세계에 와 있다는 7월을 맞이하여 오늘 시내 곳곳에서 제사를 지내는 모습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런 걸 알고 제사를 보시면 더 재밌을 것 같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덧글

  • GRU 2016/08/17 18:27 #

    모르죠? 우리들에겐 귀신의 달이겠지만, 저세상 사람들에겐 휴가철일수도 ㅋㅋ

    재미있는 문화군요.
  • 하늘라인 2016/08/17 21:01 #

    그럴 수도 있죠. 그냥 알고 보면 더 재밌을 것 같아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 린덴블로섬 2016/08/17 19:15 #

    오늘은 음력 7.15일 백중이네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57259&cid=46670&categoryId=46670
    네이뇬에게 물어본 백중.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크게 치지 않지요. 어제의 말복이 더 큰 절기가 된 듯합니다.
    일본쪽은 거의 양력화가 되어서 음력을 치지 않는 데 우리나라와 중국만 음력으로 많이 따지는 듯합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9263&cid=40942&categoryId=32178
    이건 불교쪽으로 7.15일이 우란분절이라고 하기도 하네요. 혹시 싶어서 쳐봤더니 같은 날이네요. ^^
    백중으로 해서 행사를 하는 건지 우란분절로 해서 하는 건지 헷갈리긴하군요.^^
  • 하늘라인 2016/08/17 21:06 #

    링크 감사드립니다.

    링크의 내용을 이래저래 설명하기 복잡해서 설명을 안 드렸는데, 잘 정리된 링크가 있네요.
  • 2016/08/17 20:3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8/17 21:0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가녀린 맘모스 2016/08/22 02:48 #

    동동에도 백중날 제사 지낸다는 말이 있어 흥미로웠는데 대만에서는 아직 살아있는 절기였군요. 특히 직장인들 여럿이 같이 돈을 태우는 건 정말 신기하네요!
  • 하늘라인 2016/08/22 11:38 #

    죄송한데 동동이 뭔가요??
  • 가녀린 맘모스 2016/08/27 22:38 #

    앗!!고려가요 동동이요 아으 동동다리...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