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유선케이블방송을 第4臺(제4방송국) 이라고 하는 이유 대만 그리고 타이베이

대만의 어느 유선방송사(케이블TV) 방송국 목록표 입니다. 처음엔 저는 그냥 유선방송有線電視 이라고 하는데, 자꾸만 第4臺 네번째 방송국을 볼 거냐고 물어 보더군요. 

"네번째방송국???"  저는 "아니면 채널 4개만 본다는 건가?" 라고 생각을 했죠.

나중에 보니 저런 유선케이블 전체를 두고 '네번째방송국' 이라고 통칭하더군요. 그런 이유는 대만에 저런 유선케이블이 없을 땐 3개의 지상파 방송국만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KBS, MBC, SBS 정도 되겠네요. 그 이후 저 3개의 방송국의 채널이 아닌 건 습관상 제4번째방송국들 이라고 한답니다. 

그런데 놀라운 건 그거 아세요? 가끔 한국가서 또는 한국 호텔/모텔에서 케이블채널의 수가 엄청난데도 2번부터 쭉 틀어보면 볼만한게 없을 때가 있다는 것도 함정.

또 하나 재밌는건 어떤 사람은 2번부터 3번, 4번, 5번 으로 바꾸는 걸 채널을 '올린다' 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내린다'는 사람도 있구요.

세상과 타협을 했습니다. TV 없이16년 살아 오다, 민박을 하게 됨에 따라 오시는 손님들을 위해서 케이블 신청을 했네요.

사은품... 우리랑 비슷합니다. 텐트, 청소기, 물여과기, 냄비세트. 모두 약 한국돈 4만원 정도의 시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