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관리는 그나마 잘 되는 듯한 대만 대만 그리고 타이베이

대만은 아무래도 이륜차가 많다보니 그나마 이륜차 관리가 잘 되는 듯 하고 이륜차들도 '어느 정도는' 차량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인지, 주차구역에 주차를 잘 하는 것 같습니다. 대만이 땅이 넓지 않은데, 이륜차를 우리나라처럼 관리하면 아마 보행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은 대만 오기 며칠 전 찍은 사진입니다.  (절대 결코 중국본토 아님.) 저는 한국의 교통문화나 주정차문화에 그렇게 높은 점수를 주지 않는 편인데, 제가 워낙 중국본토에 자주 가다보니 '상대적으로' 나아 보이는 착각은 좀 합니다.

저 자전거 주인은 왜 하필이면 꼭 저기 자전거를 거치했을까요? 저기가 지하철 출입구가 있어 인도가 좁아지거든요. 보행에 불편하니 굳이 하지말라고 저렇게 부탁을 하는데도, 굳이 자전거를 저기 주차...
대만의 지하철 입구 입니다. 자전거와 오토바이들이 주차선 내에 주차가 잘 되어 있습니다.
자전거 및 오토바이가 많아서 이렇게 주차관리를 하지 않고 벌금을 매기지 않으면 대만도 정말 혼잡할 겁니다. 워낙 많으니까요.
도심지든 어디든 이렇게 오토바이 전용주차장이 자동차 주차장처럼 있습니다. 저기 자동차주차장과 면적 비교를 해 보아도 오토바이주차장이 더 넓습니다. 그만큼 오토바이가 교통혼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만 지하철역 입구에 있는 자전거 주차장인데요. 타이페이의 경우 저렇게 2층으로 된 자전거주차장이 곳곳에 있습니다. 그만큼 도심에는 자전거마저도 주차할 공간이 협소하다는 것인데요. 저렇게 관리를 해서인지 그나마 낫습니다. 
위의 사진은 중국인데요...  중국도 자전거 및 이륜차가 많아 한국보다는 지정된 공간에 주차를 잘 하는 듯 한데, 여기는 문제가 남을 배려한다는 생각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한국의 경우는 이륜차가 많지 않아서 상대적으로는 자유롭게 주차를 하는 것 같기는 한데, 동네 PC방 앞에 보면 중고등학생들이 자전거를 인도전체를 다 막아 놓고 아무렇게 주차해서 사람은 지나다니는데, 유모차등이 못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어릴때부터 저런 것도 조금 교육을 하면 좋겠지만...

우리나라는 이륜차가 보편적이지가 않아 아무래도 좀 자유로운 주차를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아무리 봐도 첫번째 사진의 자전거 주인은 왜 굳이 저기에 주차를 했을까요? 자물쇠를 보면 새것 같은데...


덧글

  • 2014/11/27 01:5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1/27 02:2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천하귀남 2014/11/27 09:20 #

    한국의 경우 역 주변에 자전거 주차장 시설이 터무니 없이 적고 출입구는 있는데 자전거 세울 곳을 만들 수 없을 정도로 인도 폭이 좁기도 하지요. 그나마 있는 자전거 주차장에는 안장 뽑히고 부품 뜯긴 자전거도 수북하고 장기 방치 자전거는 일년에 한두번만 수거하니 관리도 엉망입니다.
    자전거를 차도 한다는 법은 있어도 정부가 법을 실행할 의지나 지원이 없으니 공염불이라 생각합니다.
    뭐 타는 사람도 엉망이긴 하지만 자전거 주차장이 부족하니 아무곳에나 세운다고 수거나 경고가 제대로 될 수도 없겠지요.

    참고로 광명은 나름 역 주변 자전거 주차장 확충을 잘했는데도 여전히 부족합니다. 100대 규모로는 택도 없더군요. 서울쪽은 역 주변에 주차장 부족한곳이 더 많아 참 애매합니다.
  • 하늘라인 2014/11/28 01:48 #

    제가 사는 곳도 지하철역 부근 자전거 관리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대만처럼 이륜차 인구가 절대적으로 많지 않으니까 제대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 바람꽃 2014/11/27 13:07 #

    자전거 주차공간도 넓히고 번호도 새겼으면 좋겠어요 자동차처럼요
    자전거도둑한테 뺏긴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혈압올라요
  • 하늘라인 2014/11/28 01:49 #

    저는 아예 자전거를 지하철역 주차장 등지에 주차하겠다는 생각 자체를 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접이식 자전거를 구입했는데요. 중국에서도 몇 번 도난 당하고 나니까 차라리 돈을 조금 더 주고라도 접이식 자전거가 장기적으로 보면 경제적이고 편리하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