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배달어플 식당들의 최악위생을 고발 차이컬쳐

중국에서도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로 배달어플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그에 편승해 배달만 전문적으로 하는 식당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배달만 하는 매장들이 있죠.

그런데 이런 배달만 하는 식당들의 위생상태가 극악, 최악 이라는 중국 CCTV 뉴스보도가 있어 소개해 봅니다.
중국 길거리 돌아다니다 보면 이런 모습의 식당들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전에는 이런 식당이라도 아무렇지 않게 음식을 먹던 때가 있었습니다만...
이런 식당들이 이제는 손님은 받지 않고 인터넷주문만 받는 형태로 영업을 하는데, 문제는...  사실 손님이 오는 형태여도 주방은 정말 지저분했는데요. 건물 뒤에 가서 설겆이 하는 모습 등을 보면 정말 더럽기 짝이 없습니다.
이렇게 배달종이가 벽에 붙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배달전문 중국집 가보셨어요? 전화기가 몇 대가 놓여져 있고, 저런 주문종이가 빼곡히 걸려 있습니다.
문제는 위생이 최악이라는 거...
제가 2000년 여름 상해외국어대학교 부근 어느 저런 식당에 가서 저녁을 먹고, 며칠동안 식중독 걸려 병원에 부축받으며 가서 링거맞고 며칠동안 설사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 학생이라 연대에서 '물가 높은 상해' 로 여행온 촌놈마냥 싼 곳에서 먹어야 한다는 일념에 저런 식당을 갔었죠.
그 땐 무슨 생각으로 무슨 용기로 이런 식당을 가서 밥을 먹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저기 안으로 요리사가 요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계란음식을 하나 먹었던 기억이 있고... 총 금액이 4위안 이었던 것 같은데요.
그 요리사에게 인터뷰를 하니까 "위생? 작은 식당이 뭐 이렇지 않냐?" 라는 자막이 있습니다. 저는 이 방송을 직접 다 보았습니다. 그래도 이 요리사는 좀 미안한 기색이 있습니다. 아래의 주인은...
이 주인은 뭘 촬영하냐? 나만 이러는거 아니다. 라고 하며 기자에게 소리를 칩니다.
방송을 보시면, 저 요리사와 인터뷰를 하는 도중에 이 벽으로 바퀴벌레가 기어가는 모습이 찍히기도 했습니다. 어두워서 바퀴벌레가 안 보이는데, 영상으로 보면 보입니다.
손님이 있어도 위생이 안 좋은데, 이런 배달전문식당들의 위생은 어떨지... 중국에 계시는 분들은 배달음식 시킬 때 조심을 하셔야 겠습니다.

라고 말을 하지만, 사실 저도 중국에서 근무를 할 때 점심시간에 현지직원들과 배달음식 자주 먹었습니다.

중국의 이 식당위생... 정말 그냥 조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딱 이런 배달음식입니다. 제가 중국에 있을 때는 배달어플보다는 그냥 건물에 던져 주는 전단지를 보고 전화해서 저런 형태의 배달음식을 먹곤 했습니다. 그 때는 그냥 먹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다들 저런 곳에서 음식을 만들었겠구나 라는 생각도 드네요.
지금이 2014년 인데, 전 2000년대 중반이었거든요.

그리고 얼마전 저런 류의 도시락을 많이 팔고, 많이 먹었다는 소개글을 적은 적이 있습니다.
추억의 도시락형 식사
이런 식당들이 인터넷에 등록이 되어 저렇게 어플형태로 나오고...外卖는 배달이라는 뜻입니다.
싸이트에는 이렇게 아주 먹음직스럽고 깨끗하게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 중국에서 위의 사진같은 김밥류의 음식은 잘 먹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차라리 끓이거나 익힌 음식은 그나마 식중독의 위험이 덜 할 텐데, 가끔 길거리에서 저런 sushi 류 만드는 걸 보면 보관상태도 그렇고 만드는 곳의 위생이 정말 좋지 않습니다.
아무튼 10월 26일자 CCTV13에서 이 방송을 했습니다.

전 보면서 솔직히 낯설지가 않고, 좀 친근하더군요. 제가 중국에 있을 때 학교주변 식당들이 대부분 저런 수준이었거든요. 다 그런건 아니었지만, 2000년대 초반엔 저런 식당 아닌 곳을 찾는게 더 어려울 정도였으니까요.
위의 사진 이 모습을 보시면...  "중국식당은 원래 이런 모습"  전 아주 친숙하고 친근한데요.

아무튼...
중국은 정말 먹는거 관리 좀 잘 해야 겠습니다.
이 말은 2000년대부터 꾸준히 나오는 것이지만, 역시나 시간이 걸리는 것이겠죠.

사실 저는 학생시절 중국에서 머물땐 저런 수준의 식당 자주 갔습니다. 한끼 5위안 안 쪽의 식당도 많이 갔었고, 한 때는 저런 곳에서 식사도 해 봐야 중국의 문화를 느낀다 생각하여 일부러 가기도 했습니다.

직장인이 되어서 한끼 50위안 식사가 보통이 되었고, 한끼500위안의 거래처 접대를 하기도 하고 받기도 하는 시절이 왔지만, 저는 그래도 가끔은 저런 곳에 가서 식사도 하거든요.  돌이켜 보면 중국에서 배탈도 많이 나고 설사도 많이 하고, 본문에 언급한 것 처럼 상해외국어대학교 부근 식당에서 밥 먹고 병원에 가서 링거를 맞은 적도 있었는데요. 나쁜 추억도 추억입니다.

중국 가시면 음식 조심하세요.

사진들은 중국인터넷다운 또는 제가 직접 캡쳐 한 것입니다.


핑백

  • 차이컬쳐 : 중국 어느대학교의 학생식당 개선 진행 방법 2014-10-26 23:15:02 #

    ... 오늘은 이 글 바로 아래 중국 배달어플 식당들의 최악위생을 고발 이라는 글을 적은 김에 관련글 하나 적어 봅니다. 위의 링크를 먼저 읽고 읽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제가 중국의 모대학에 있을 때 ... more

  • 차이컬쳐 : 중국 어느 평범한 식당의 주방 식재료 모습 2015-02-08 19:45:53 #

    ... 생각이 됩니다. 중국요리 특성상 저 렌지쪽이 저렇게 깨끗하기 힘들거든요. 그리고... 제가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아래글과 같은 식당도 정말 많거든요. 중국의 위생상태 불량인 식당고발 얼마전 시드니 어느 한인식당에서 일했던 한국사람 말로는 어느 육수통이라고 했나? 큰 통 아래에는 어떤 침전물이 있는지 그 식당의 사람들도 두려워 ... more

덧글

  • santalinus 2014/10/26 22:56 #

    I also used to have food in the restaurant like that everyday! My first Chinese food was "yuxiangrousi gaifan". It was only 9 yuan that time...even in Beijing.I still miss that taste.
  • 하늘라인 2014/10/26 23:29 #

    그러시군요.

    적어주신 음식의 영문이름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yuxiangrousi gaifan' 은 鱼香肉丝 盖饭 의 중국병음인데, 제가 가장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중국음식으로 수차례 소개를 해 드린 음식입니다.

    그 당시 9위안... 딱 적당한 보통가격이네요. 지금은 약간 깨끗한 곳 가면 20위안도 있거든요.

    저도 저 당시 맛이 그리울 때가 있습니다.
  • Blueman 2014/10/26 23:44 #

    ㄷㄷ 주위에 공유하겠습니다.
  • 하늘라인 2014/10/27 00:11 #

    특히 중국에 계시는 분들께요...ㄷㄷ
  • mafuyou 2014/10/27 13:23 #

    한국도 다를게 없지요..
  • 하늘라인 2014/10/27 17:17 #

    저 정도는 아니겠지만 위생 불량인 곳 많을 겁니다
  • mafuyou 2014/10/28 00:42 #

    지상파 방송사 어딘가에서 다룬적이 있는데 같은 수준이었습니다.;;
  • 하늘라인 2014/10/28 00:52 #

    한국식당이 지금 저 중국식당 정도였다구요??

    정말 충격인데요. 그래도 저 정도는 아닐거라 생각을 했거든요.

    80년대 한창 식당 고발프로그램에서는 저 정도 식당을 보긴 했습니다만...

    혹시 링크라도 걸어 주실 수 있으면 보여주세요. 요즘 한국에서도 저 정도환경이라면 정말...
  • 하늘라인 2014/10/28 14:31 #

    굳이 비공개로 안 해도 될 것 같은데요.

    이런 곳을 다른 사람들도 보면서 한국도 배달음식점은 위생상태가 이 정도로 나쁘구나 라는 경각심을 가져야죠.

    그래서 저도 야식배달전문점 이런 곳은 단 한번도 시켜 본 적이 없습니다.
  • mafuyou 2014/10/28 19:34 #

    방금 찾아본 것은 이 정도입니다..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newsview?newsid=20090303185508771 kbs 소비자 고발
    http://m.samcheokunion.or.kr/sub.html?bID=BRD_011&mode=view&number=13924 mbc 불만제로
    그 외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ch_userid=foodtoday&prgid=50709126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0/27/2014102790270.html#none;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ch_userid=yunhap&skey=%EB%B0%B0%EB%8B%AC+%EC%9D%8C%EC%8B%9D%EC%A0%90&prgid=50718319&ref=search&lot=prglist_2
    http://www.youtube.com/watch?v=6OV2SWwJrZI
    이 외에 많은데 다 비슷한 내용이고 적나라하게 파헤쳐 놓은 것들의 경우 자료들이 사라졌네요.

    올핸가 작년인가에 본 방송에선 먹자골목이라든지 명소라든가로 알려진 식당일수록 더 하다고 보도하더군요.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일수록 더욱 그러하다고...)

    잠결에 적은거라 몰랐는데 비공개였네요 다시 올립니다.;
  • anchor 2014/10/28 09:05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10월 28일 줌(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10월 28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하늘라인 2014/10/28 14:30 #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