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게 운영되는 중국의 택배회사 차이컬쳐

중국의 공장이나 서비스업종의 사무실, 매장을 가 보면 '대체로' 좀 지저분하다. 더럽다. 정리가 잘 안 되어 있다. 산만하다. 라는 인상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 이런 택배같은 작업장 같은 곳을 가면 정말 정리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도 비슷한데요.
중국에는 택배서비스를 하는 업체가 정말정말 많지만 그 중에서도 제가 신뢰하고 자주 이용하는 업체가 顺丰速运이라는 곳입니다. 역사도 오래되었고, 규모도 커서 그나마 믿을만 한데요. 어느 작은 도시의 작업장인데, 아주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습니다.

이런걸 보면 '중국사람이라서' 관리가 안 되고 지저분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중국시스템이 사람을 그렇게 만들었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중국의 맥도날드나 KFC 배달원들은 (중국에서는 보기 쉽지 않은) 오토바이나 자전거를 타면서도 헬멧을 쓰거든요.
저런 운송가방도 저렇게 딱 걸려서 보관이 되어 있습니다.

중국도 이런 서비스업종이 경쟁을 하다보니 이렇게 한국의 작은 택배업체보다 더 깨끗하고 관리가 잘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작년에 중국작은 도시에서 이 광경을 보고 놀라서 찍은 사진 몇 장 소개해 봅니다.

추석연휴동안 과잉섭취된 칼로리를 없애기 위해 오늘도 폭풍운동을 했습니다. 내일도 운동을 하러 야외로 나갈 예정입니다.





핑백

  • 차이컬쳐 : 한국에 진출해 있는 중국특송회사 2014-09-25 00:42:05 #

    ... 제가 바로 며칠전 깨끗하게 운영되는 중국의 택배회사 라고 해서 중국의 가장 유명한 택배특송회사의 작업장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 글을 소개하고 나서 얼마 후 신호대기 중 ... more

덧글

  • 진보만세 2014/09/14 12:15 #

    예상보다 의외로 깔끔한데요..

    다만, 안경쓰신 분의 떡진 머리를 보니, 아직 '성급한 일반화'는 이르다는 느낌도 듭니다..
  • 하늘라인 2014/09/14 17:08 #

    별로 떡진 머리까지는 아닌 것 같은데요.

    2000년대 후반부터 느끼는 것이지만 중국의 서비스업종의 수준이 상당히 많이 올라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울군 2014/09/14 20:05 #

    어 거기 kfc는 배달하나요? ㄷㄷ
  • 하늘라인 2014/09/14 22:29 #

    울군님을 위해서

    http://chiculture.egloos.com/4043924

    방금 사진과 함께 글을 올렸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