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과연 한국보다 후진국일까? 대만 그리고 타이베이

오늘 신문을 보는데, 관심가는 기사가 있어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사진이 다 안 보이시면 클릭하면 다 보입니다)

얼마전 50대분과 이야기를 하다가 대만 이야기가 나왔는데, 대만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과 동급으로 놓고 '후진국' 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제가 대만을 잘 알기 전에는 막연히 '중소기업 위주의 탄탄한 경제력을 가진 야구 잘 하는 나라. 가끔 정치는 좀 혼란스러운 나라' 정도로 알고 있었고, 경제는 우리보다 더 낫다고 인식을 하고 있었는데요.

저는 중국에 오래 있었지만, 중국이 비록 '경제대국' '군사강국' 이면서 현재 G2 반열에 올랐어도 중국을 선진국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국가를 평가할 때 단순히 경제규모와 싸움 잘 하는 것 만으로 평가를 하지 않거든요.

개인도 마찬가지죠. 돈이 많고, 힘만 세다고 그 사람이 인격적으로 훌륭하다고 하지 않잖아요. 전 돈 많으면서 입은 정말 거친 인격 좋지 않은 사장들 28명은 알고 있는데요.

대만을 중국만큼은 알지 못 하지만, 그래도 일년여 경험을 해 본 바로는 결코 한국이 무시하거나 후진국이라고 폄하할 수 없는 국가던데요.

친절도 배려심 : 이 부분 만큼은 타이페이 시민들이 서울시민들 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구요.

며칠전... 정확히는 방화동 농협 어느 지점의 ATM 건물 진입할 때...

제가 ATM 사용을 마치고 나가려고 문을 당겼는데, 밖에 있던 어떤 남자가 제가 나가기도 전에 제가 문을 열고 나가려는 그 순간에 문에 손 하나 대지 않고 들어가 버리더군요.  

외국을 오~~래 산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외국 자주 나가니까 사람들간의 매너를 지킨다고 노력을 하는 편이라 누군가 제 뒤에 따라 들어오면 문을 잡아 주고, 뒷사람 배려하려고 신경은 좀 쓰는 편인데요. 

전 중국이든, 한국이든, 나름 보편적 상식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감정이나 이념적 논리에 편중되지 않고 평가하고 분석을 하려고 부단한 노력을 하는 편이고 차이컬쳐에서도 이런 시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타이페이시민들이 서울시민들보다 시민의식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안 들거든요. 제가 한국사람임에도.

물론... 중국은 (제가 중국 참 사랑하고 애착을 가지고 있지만) 솔직히 시민의식은 아직 많이 떨어집니다. 




덧글

  • 문제는 2014/08/23 00:20 # 삭제

    한국이 어딘지 모르는것처럼 한국도 대만을 제외하고도 동남아나 중동 국가나 정세는 고사하고 뭐하는 나라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인지라...
    다른건 몰라도 대만 보면 맨날 무기 구매에 중국 압박받는거 보면 참 안쓰럽더군요. 과연 대만이 F-35를 살 수 있을것인가....
  • 하늘라인 2014/08/23 01:35 #

    대만이 무기 구매에 압박을 받는가 보네요.
  • 2014/08/23 01:40 # 삭제

    중국은 대만을 자기 소유로 생각하거든요 같은 민족이기도 하고
  • 별일 없는 2014/08/23 00:28 #

    타이완은 아직까지 아시아에서 a급 국가인데........ 다만 국방이랑 정치가 좆망이라서 그렇죠....
  • 하늘라인 2014/08/23 01:36 #

    대만은 정말 정치가 국가성장의 발목을 잡는 다는 생각이 듭니다.
  • 에타 2014/08/23 01:22 #

    해외에서 대만친구들하고 이야기 해보면 놀라울 정도로 사고방식이나 행동이 우리나라, 혹은 일본과 흡사하더라구요. 중국 옆에 있어서 그렇지 엄연히 다른나라라고 봐야할듯.. 문화나 경제나 모두..
  • 하늘라인 2014/08/23 01:36 #

    중국본토 사람과는 사고방식 행동방식이 많이 다릅니다. 흡사 우리나라와 북한 같은 느낌일까요.
  • santalinus 2014/08/23 01:27 #

    I think... he might have mixed up with Thai and Taiwan. Some uneducated people tend to mix up name in that way...
  • 하늘라인 2014/08/23 22:38 #

    갑자기... 영어로 댓글을 쓰셔서 저도 영어로 대답을 해야 하나요???

    when i talk that man, i didn't say "Taiwan" i did say "대만" in Korean. i know some people usually confused Thai and Taiwan...
  • Erato1901 2014/08/23 04:19 #

    하늘라인님 Taiwan이라고 스펠해요 여기서는...

  • 하늘라인 2014/08/23 13:44 #

    Taiwan 이죠 잘 못 타이핑 했네요 수정했습니다
  • Erato1901 2014/08/23 12:30 #

    In my opinion, I do not think that man did not confuse Taiwan with Thailand( By the way Thailand is nation's name and Thai is adjective) Korean Older generation tend to use older style country name like Daeman/ 대만 ,r tae-kuk /태국, 불란서, 오지리 etc.. it sounds very different when we use this older style name. I think gentleman know where he talks about

    ====

    일단 많은 나이드신 분들은 타이완, 타이( 사실 이것은 나라이름이 아니고 형용사이지만요) 보다는 대만, 태국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십니다. 물론 타이완,타이페이, 타이가 헷갈리는 것은 사실인데 하늘라인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대만이라는 표현을 쓰셨으면 태국과 헷갈리실 것 같지는 않아요.
  • santalinus 2014/08/23 22:07 #

    제 컴터가...가끔 한글 타자가 불가능해질 때가 있어서요;;; 양해하시길.
    그분이 대만을 태국으로 착각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확실하군요. 그분은 대만에 가보신 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공공질서나 시민의식, 행정서비스 등 제가 경험한 부분에서는 대만은 확실히 한국보다는 앞서 있었습니다. 나라가 작기 때문에 그 나라 수준도 보잘 것 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갖고 계신 것 아닐까요?
    적어도 제가 알기론, 대한민국 경제수준이 대만을 앞선건 2004년 이후에 들어서야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입니다. 싱가폴을 무시하던 어떤 무식한 중국인 생각이 나는군요.
  • 하늘라인 2014/08/23 22:41 #

    영어로 쓰셔도 됩니다. 어차피 제 인생이 외국어 공부라... 자주 사용하려고 노력합니다.

    아마 연세 있으신 분들 중에 막연히 '동남아국가' 라고 생각을 해 버리고 못 산다고 생각을 해서 그럴 겁니다.

    동남아노동자 하면 한국사람들 중에도 무시하는 사람들 많을 걸요? 제가 지금 유럽이나 북미 가서 일을 해도 현지사람들이 저를 어느 '가난한 아시아에서 온 노동자' 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구요.

    이전 공장에 동남아근로자들이 몇 있었는데, 그 나라에서 나름 엘리트 들 이더군요.
  • Erato1901 2014/08/24 05:13 #

    하늘라인님 제가 그래서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못한다고 자주 말하는 거에요... 우리도 1970년대 아니 1980년대까지 중동이니 쿠웨이트니, 두바이니 그런데 가서 일하고 돈 벌어왔고... 이 나라가 경제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돈을 어떤 루트로 충당했는지를 고려한다면 그런 동남아 사람들 무시못합니다...
  • 하늘라인 2014/08/24 22:34 #

    Erato1901님.

    저도 외국에서 생활을 하고 일을 했었고, 언젠가는 외국에서 다시 일을 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해외에 나와서 일을 하시는 분들을 무시하지 못 하겠더라구요.

    저도 조금 젊었을 때, 선진국으로 가서 소위 말하는 3D 업종에서 일을 해 볼까 라는 생각도 했었거든요. 아무리 한국에서 대학을 나와도 미국 캐나다 가면 대학학벌이 필요 없잖아요. 그저 아시아에서 온 외국인노동자 일텐데요.
  • K407 2014/08/23 01:29 #

    일단 후진국이라는 단어를 언급하기는 좀 꺼려지는데,
    타일랜드(태국)이 한국보다 못 사는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태국이 뭐 개막장 나라는 아니고
    대만(타이완)의 경우도 한국보다는 못 살지만 그렇다고 해서 후진국은 아니죠

    단지 한국이 존나 잘사는 것일 뿐임...

    대만보고 한국보다 못 사니까 넌 후진국! 이러면 뭐 이건
    전교에서 11등 하는 애보다 공부 못한다고
    전교에서 45등 정도하는 애보고 '넌 공부 존나 못하는구나' 하는 격인데..
  • K407 2014/08/23 01:30 #

    요즘 대만에서 혐한 분위기가 좀 돌다 보니까
    한국도 혐대(?) 하고 싶은 그런 분위기가 돈다 카던데
    다 쓰잘데기 없는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 하늘라인 2014/08/23 01:39 #

    대만이 한국과 경제수준이 많이 차이 나는 것 같지는 않은데, 은근 물가와 임금은 조금 차이가 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대만에도 혐한이 그렇게 많은 것 같지는 않던데요.
  • 2014/08/23 01:43 # 삭제

    혐한이라기 보단 옛날에 삐진게 오래가는 거죠 그 삐진 이유도
    지들이 멋대로 오해한 거고 존심만 쌔가지고

    보통 대놓고 뭐라 안해요^^ 우리가 일본가서 일본이 면전에 대고 비하발언 하지 않듯이 겉으론 웃지만 속으론 싫어하는 사람 많습니다^^
  • K407 2014/08/23 01:43 #

    사실 대만이 혐한한다... 라는 것도 일부 미디어에서 뻥튀기 한건데
    그걸 또 열받아서 혐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 속내는 '어디서 감히 대만 따위가 한국을 혐한한다는 거냐' 인거 같아서 더 씁쓸함다.

    참고로 위 속내 이야기는 지인에게 실제로 들은 이야기라는거...
  • Erato1901 2014/08/23 04:40 #

    저는 대만을 후진국으로 절대로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도 후진국으로 보지 않습니다. 일단 후진국을 논하는 정의가 무엇인지를 결정해야하지 않을까요??일단 요즘은 상황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는 크면서 ( 1980년대) 대만은 잘사는 나라, 우리나라 처럼 Asian Tiger이지만 우리나라보다 월등한 나라로 부러워하면서 컸고, 가끔 외국에서 타이완 출신의 사람들을 보면 쟤는 잘사는 나라애들이구나 하고 부러워하기도 했고요. 물론 예전과 상황이 달라졌다고 하더라고도 여러 루트로 듣는 타이완은 절대로 후진국은 아닙니다.

  • Erato1901 2014/08/23 04:21 #

    저런 사람이 있으니 외국나와서 욕먹는 것이고요. 그리고 저럼 사람이 있으니 한국이 경제수준은 몰라도 social grace/ 에티켓을 부르는 또다른말..은 수준 낮다라는 소리를 듣는 것이죠.
  • 하늘라인 2014/08/23 22:42 #

    뒷사람을 위해서 문을 잡아 주는 문화는 '서양문화'건 '교양있는 문화'건 간에 "사람에 대한 배려" 의 차원에서도 좋은 것 같고, 또 문을 잡아 주면 고맙다는 말 한마디 하는 그런 여유가 있으면 좋겠네요.
  • Erato1901 2014/08/24 05:10 #

    절대 안하죠?? 그리고 치 고맙다 미안하다 라는 말을 그렇게 하는 것이 기본이에요...한국이 엄청 인색한거구요....

    오히려 아는 친구가 미국에서 하던 습관이 있어서 그랬는데 주변에 희안하게 보고, 말리는 분위기라서 그만뒀다고 하죠. 물론 교양이건 타인에 대한 배려건 간에 우리의 일상과는 너무 멀다는 것이 사람들 평이더라고요. 다들 하는 말이 우리처럼 치이는 사람이 무슨 그럴 여유가 있는 줄 아냐 배부른 소리 말아라 하더라고요. 미국에서 제가 와서 제알 처음으로 입에 달려고 노력했던 말이 바로 thank you, excuse me, sorry 입니다. 이 말 참 처음에는 인색 했어요. 그런데 그런 공중에티켓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 여기서 욕 많이 먹습니다.

    우리나라 gdp가 얼마나 된다고 선진국, 잘 사는 나라인줄 착각하는 사람들 상당한데 한국사람들 아직도 멀었다 라는 소리 교양있으신 분들 말씀하세요. 저는 명품백 매기전에 etiquette부터 배우합니다.
  • 하늘라인 2014/08/24 22:32 #

    동감합니다.

    얼마전에 대만 갔을 때 어떤 젊은 남자가 저의 진로를 잘 못 막아 섰다가 '미안하다' 라고 하더군요.

    캐나다에서는 부딪치지 않더라도 내가 상대의 공간에 막아 서기만 해도 '미안하다' 라는 말을 하는 빈도가 많았던 것 같았는데, 사실 아시아권 국가에서는 그렇게 잘 하지 않잖아요.

    저도 그래서 아시아든 북미든 간에 사람의 진로를 막든, 부딪치든 가급적이면 미안하다 라는 말을 하려고 노력을 하구요. 또 늘 감사하다는 말을 많이 하려고 합니다.

    그게 저의 인격을 높이는 것에도 도움이 되더라구요.
  • umma55 2014/08/23 08:57 #

    대만 사람들 우리보다 질서의식 훨씬 훌륭하더군요. 감동적이었습니다.
    거리도 깨끗하고 사람들도 친절하고...
    개나소나 루이뷔똥 들고 다니지 않고, 옷도 개성대로 입고 검소하더군요.
    지하철에서 떠드는 사람도 거의 없고...
    신호 철저히 지키고 모든 사람이 헬멧 쓰고 오토바이 타고....
    우리가 후진국이죠, 여러 면에서.
  • 하늘라인 2014/08/23 22:43 #

    친절하고 고맙다, 미안하다 는 말도 더 많이 하더군요.

    저도 이런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John Modler 2014/08/23 13:23 #

    제가 생각하는 대만은
    문화는 중국, 의식은 일본, 경제력은 한국 정도의 나라입니다..

    정치상황때문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거 보면 안타깝죠
  • 하늘라인 2014/08/23 22:43 #

    정치상황은 좀 문제인 것 같긴 합니다.
  • ... 2014/08/23 17:37 # 삭제

    후진국이라기보다는, 현재는 경제력에서 한국에 밀린다는 느낌이긴 한데,
    더 큰 문제는, 한국도 미래에 예상되는 성장률이 참 힘들어보이지만, 대만은 그거보다 더한 수준이라 미래가 한국보다도 더 암담해보인다는게 더..
  • 하늘라인 2014/08/23 22:44 #

    커가는 중국본토와 연계를 해서 대만이 함께 성장을 할지, 묻혀서 경쟁력을 잃을지가 관건인 듯 합니다.
  • DonaDona 2014/08/23 18:29 #

    우리는 토건 국가가 되놔서 그런가 건물 보고 선진국 후진국 구분하는 경향이 강한 거 같아요. 사실, 대만 건물은... (생략. ㅠ) 사실 처음에 그 건물 때문에 저도 후진국인가? 라는 생각을 조금 했었는데. 막상 거서 살아보니까 상당히 좋은 국가였어요. 특히 물가와 사람이 매력적이더군요.

    ps. 근데 앞날이 암담함... 우리만큼, 혹은 우리보다 더.
  • 하늘라인 2014/08/23 22:45 #

    대만 사람들도 미래의 성장동력원이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고, 경제 부분에서는 한국에 밀린다고 생각을 하는 듯 하더군요.
  • ok 2014/08/23 18:52 # 삭제

    저도 체류했던 곳입니다만,

    선진/후진국 여부를 떠나서

    한국보다 인간답게 살기 좋은 곳임은 확실합니다. ㅎㅎ...
  • 하늘라인 2014/08/23 22:45 #

    동감합니다. 선진/후진국 여부를 떠나서 서울보다는 좀 여유가 있는 것 같아요.

    대만친구들은 아니라고 하는데, 제가 보기엔 확실히 여유가 있어 보입니다.
  • K I T V S 2014/08/24 00:23 #

    일반적인 규모나 양으론 우리가 앞지를진 몰라도... 의식이나 성숙미 적으론 중화민국이 더 뛰어날지도요. 물론 모든 나라는 완벽하지 않지만요. 그런 점 때문에 혐한감정이 계속 나오는 게.. 대부분 사람들이 "과거엔 한국보다 잘났는데! 어째서 왜 점점 한국보다 작아지는거지! 100년 전엔 우리 속국이었던 주제에!"라는 우월의식이 강해서라는데.. 모두 그러지는 않겠죠;;
  • fatman 2014/08/25 22:27 # 삭제

    - 어디 석유 로또 맞은 경우가 아닐 때 전반적인 국민수준을 그나마 잘 대변하는 것이 1인당 GDP인데, 한국과 대만의 1인당 GDP는 24,328$ Vs 20,930$ 입니다. 이 정도면 차이가 조금은 있지만, 크다고 하기는 그렇지요.
  • ㄴㅇㄹㅇㄴㄹ 2014/09/06 02:13 # 삭제

    한국 사람들 허세죠......해외 사정을 잘모르고......
  • 하늘라인 2014/09/08 04:48 #

    허세랄 것 까지는 아닌 것 같구요.

    왜냐하면 제가 느끼기에는 한국이 그래도 세계적으로 절대 크게 못 산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비교상대가 워낙 경제선진국들이다 보니 그렇지, 수치상으로만 보면 우리나라도 꽤 상위권에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