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산비타민C도 중국산?? 해외비즈니스 약간팁

지난주 신문을 보다가 위의 내용을 보고 중국산이 국산으로 바뀌는 업계의 형태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여전히 'made in China' 의 이미지는 좋지 않습니다.  중국의 많은 브랜드가  상승세이긴 하지만 아직은 'made in China' 또는 'design by China' 의 이미지는 부정적이며, 중국브랜드는 중저가형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기업들이(한국기업들도 마찬가지로) 'made in China'를 'made in Korea' 로 바꾸기 위해 편법을 사용합니다.

최근까지 가장 많이 (준합법적으로) 사용되어지는 방법이

 원자재를 한국에서 주고 반가공을 중국에서 해서 나머지 가공을 한국에서 한 뒤 made in Korea 로 만드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정확한 건 아닙니다만...) 규정상 몇 % 이상의 가공을 한국에서 해야 한국산으로 인정을 받는데, 제가 이전에 근무했던 회사의 경우는 99%의 가공을 중국에서 한 뒤, 한국에서는 포장업무만 하고서는 한국산이라고 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중국에서 제조업을 해 오면서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중국에서 반가공을 한다든지, 대부분의 원료는 중국에서 넣어서 한국에서 간단한 재포장, 재조립, 재가공 의 공정으로만 한국산이 되어 버리는 겁니다.

위의 광고는 모회사 은단광고인가 에서 계속 영국산 비타민C 라고 홍보를 해 왔는데, 광고이미지에 타격이 있겠네요.

사실 제 차이컬쳐 최초 취지는

'많은 사람들이 왜곡되거나 잘 못된 편견으로 바라보고 있는 중국을 객관적으로 편향되지 않는 시각으로 소개를 해 드리고, 중국비즈니스를 하시거나 하실 분들에게 도움을 드려야 겠다'

였는데, 최근 그러고보니까 비즈니스 카테고리 글이 좀 뜸했네요. 너무 여행쪽으로만 달렸습니다.  종종 비즈니스 관련 글도 자주 올리겠습니다.



덧글

  • 구멍난위장 2014/05/26 07:42 #

    화공 기기 제작업계쪽의 이야기를 하자면

    화공기기가 터져서 유독물질이 유출되면 대량참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발주를 주는 업체에서 "China산 자재는 사용금지"를 발주시에 문구로 넣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인도 자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다만 인도 자재는 생각보다 질이 좋습니다. 거기는 몇십년전에 보팔가스참사라는 사건을 겪다보니 선진국보다 규제가 더 까다롭거든요.)
  • theadadv 2014/05/26 12:41 #

    다른 기사들을 보니 저 기사는 좀 잘못된 기사 같습니다. 트랙백했습니다.
  • 하늘라인 2014/05/26 23:14 #

    트랙백한 포스팅은 잘 읽어 봤습니다.

    재밌네요.

    화공기기쪽은 인도쪽이 점유율이 높은가 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