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청도 지모시장即墨市场 부근풍경 차이컬쳐

한국사람이 많이 살고 있는 중국청도에는 지모시장即墨市场 이라고 있습니다. 주로 잡화류의 도소매 위주이며 각종 상점들이 밀집되어 있는 중국청도 최대시장입니다. 한국여행객들에게는 소위 "명품짝퉁" 구입처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한국인이 많이 오다보니 저렇게 '한국인의 만남의 장소' 라고 적혀있고, 생과일주스 라는 간판도 보입니다. 그만큼 한국인이 많습니다.
사실 중국청도의 청양이나 시내중심가 한국인밀집지역은 정말로 중국어 잘 몰라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상점마다 한글이 있고, 조선족 복무원(종업원)이 있어 한국어로 생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기 지모시장은 소위 구청도시가지(old Qingdao town) 지역이라 청도의 이전 모습이 비교적 잘 간직되어 있는 곳이라 제가 늘 추천해온 여행코스이기도 합니다.

여기 많이 변했더군요.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저 세븐일레븐... 자세히 보시면 편의점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일본, 대만 이런 곳에서만 있었던 편의점화장실이 중국청도에도 있다는 건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중국 이런 지역에서 화장실 가려면 정말 힘들고, 좀 깨끗한 화장실 가려면 항상 KFC나 큰 백화점 건물을 찾아야 했었거든요.

세븐일레븐 들어가보니 기존 중국편의점에서 보기 힘들었던 과일샐러드 류도 있더군요.  전 그냥 망고우유를 사 마셨습니다.
청도지모시장을 가신다면 여기 罐罐面꽌꽌미엔 을 한 번 드셔보세요. 한국사람들의 입맛에 맞을 겁니다. 어떤 면요리는 특유의 향신료로 인해 한국사람들이 거부감을 느끼시던데, 여기 꽌꽌미엔 은 중국특유의 향신료가 싫으신 한국분들이 좋아할만 합니다.

마침 신장新疆지역 사람들로 보이는 사람이 저렇게 양고기를 걸어 놓고 양꼬치를 만들어 팔고 있네요. 중국가셔서 자세히 보시면 중국신장지역 사람들이 운영하는 양꼬치음식점이 있습니다. 여기는 정말 양꼬치 실망하지 않을 겁니다. 저도 자주가던 곳이 있었는데요, 거기서 양꼬치랑 청도맥주랑 그 지역 빵(화덕 안 쪽에 붙여서 굽는)이랑 함께 먹으면 정말 든든합니다.

이렇게 고기를 걸어 놓고 파는 정육점도 많습니다.
여기 아래아래에 중국산동성 만두馒头 맛 있다고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갓 지어서 김이 올라오는 저 만두... 정말 맛 있습니다. 꼭 따뜻할 때 드셔보세요.

얘는 뭔지 모르겠지만 아주 잘 팔리더군요. 보고 있는 동안 많은 사람들이 계속 구입을 했습니다.

전갈을 팔고 있더군요. 좀 자세히 보겠습니다.
도대체 이걸 사가서 어떻게 요리해 먹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미 전갈쯤이야 먹어 보았습니다.

전갈 먹은 인증사진 올려 봅니다.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2002년도 사진입니다.
이때만 해도 풋풋했네요. 이때도 여전히 백팩이랑, 크로스백을 매고 있으며, 이때는 중국체험 초창기라 중국사람들이 하는 빨간색실로 옥玉도 착용을 하고 손목에 빨간색 실도 매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길거리에서 과일을 사고 파는 풍경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전과 달라진 점이라고 하면 전자저울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주 이전에는 대부분이 막대기와 추로 된 방식의 저울을 사용했었거든요. 이전 나무막대기저울 사진들을 올려 봅니다.

과일 야채 살 때 이런 모습 자주 볼 수 있죠. 고대에서 부터 사용되어 온 이 저울은 거의 만능입니다.
아무튼 이전에는 이런 저울이 대부분이었는데, 지금은 저런 전자저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에는 잘 안 나왔는데, 고구마말린걸 팔더군요. 저걸 먹어 보신 분들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아주아주 어린시절 저걸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사진은 지모시장에서 찍은 건 아니지만, 이런 계란류도 많이 팔고 실제로 비닐봉지 한 가득씩 구입해서 들고 가더군요. 오른편 큰 거는 오리알 입니다.
블랙베리도 팔고 있습니다. 제 휴대폰이 블랙베리라 한 컷...

번데기와 간도 팔고 있네요. 번데기는 우리에게도 익숙하죠.
저렇게 조리하기 쉽게 손질되어 포장이 되어 있는 요리재료도 있습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인데요... 제가 경험한 중국사람들은 정말 집에서 요리를 잘 안 해 먹거나 요리를 그냥 대충 "끼니 때우는 식" 정도로 하는 사람이 많더군요. 요리를 했다고 해서 가 보면 정말 실력이 형편 없는 경우가 많거나 그냥 중국식 원형프라이팬에 이것저것 넣고 기름 둘러 볶기만 한 요리도 많구요. 그것마저도 간이 안 맞는 경우도 많고...

중국 가게 되시면 꼭  지모시장 가 보시구요. 저기서 짝퉁가방 사는 방법은 제가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핑백

  • 차이컬쳐 : 중국에서 짝퉁가방류 살 때 팁... 2014-05-06 01:46:51 #

    ... , 아디다스->아디더스, 아이폰->아이퐁 이런 식으로 살짝 상표만 바꾸고 거의 비슷하게 만든 제품들이죠. 이 글을 적는 이유는 바로 아래글 http://chiculture.egloos.com/4019730 에서 짝퉁시장인 지모시장 이야기가 나와서 적어 봅니다. 저 가방을 사러 갔을때 실제 있었던 상황입니다. 중국종업원 : 1500위안이다. 나 : ... more

덧글

  • 이경호 2014/05/06 10:22 #

    오오 중국시장에서 한국 북한식 김치 파는 것 본적있습니다...ㅋㅋ
  • 하늘라인 2014/05/06 23:17 #

    요즘 김치 파는 중국시장 많죠.

    또 조선족들도 팔고, 중국에서 생산되는 김치도 많거든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