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낮은 邓小平이 밤은 邓丽君이 지배한다. (노래를 배우자) 차이컬쳐스터디

중국에서 등려군 을 모르고 살기는 쉽지 않다. 미국에서 마이클잭슨을 모르기? 한국에서 조용필 모르기? 인도에서 Lisy 모르기? (인도는 농담이다.)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에게 꼭 노래를 배우라고 하고 싶다. 노래는 어학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 인간관계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비지니스를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중국인들 모임에서 외국인이 중국노래를 부르게 되면 그 파급효과는 대단하다. 그리고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중국사람에게 등려군을 모른다고 하면 아마 상대방은 의아해 하거나 실망하거나 할 것 같다. 물론 아닐 수도 있지만 알면 큰 도움.

등려군노래는 따라 부르기가 좋다. 가사도 특히 어려운 것 없고... 외울 필요 까지 없이 가사를 보면서 부를 수 있도록 음과 한자발음만 외워 놓자. 내가 중국에 처음 갔을 땐, 张惠妹 라는 대만여가수가 ‘给我感觉’ 라는 노래로 인기가 많을 때 였다. 그래서 그 노래가사도 다 외웠었고... 无印良品 이라는 말레이시아 화교출신의 2인조 남자가수 노래가 인기가 많아 2곡 정도 외워서 불렀었다. 저 2인조는 지금은 솔로로 활동중이며 괜찮은 노래들이 많아서 지금 듣기에도 나쁘지 않다. 참, 张惠妹는 2000년도에 중국의 춘절 晚会(중국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오락프로그램. 춘절 전날 저녁에 많은 연예인들 출연하여 진행하는 일종의 오락프로그램. 2월 17일자 신문인가 보니 올해는 그 프로그램을 완성도 낮게 제작했다고 많은 질책도 받고 해킹도 당했단다...) 에도 출연할 정도로 중국대륙에서 인기 많은 대만여가수였는데, 몇 년뒤에 대만국가를 불렀다는 이유로 중국대륙에서 방송금지, 광고금지, 출연금지 등 모든 금지는 다 가져갔었다.

어쨌든 어학을 배우면서 노래 몇 곡은 배우는 것이 이래저래 공부하는데에도, 인간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되니 꼭 배우자.

그럼 돌발퀴즈. 노래를 부를 때는 성조가 지켜질까?  학창시절 후배들이 선배에게 수 없이 묻고, 자기들끼리도 의견이 분분했던 질문이다. 답변은 다음에 내가 생각날 때....